증평의 지명

HOME > 증평의역사 > 증평의 지명

증평읍

증평군의 중심상권이 속해있는 중동리와 이웃한 도심

교동리 (校洞里)

[ 연혁 ]

교동리는 본래 조선시대 청안현(淸安縣) 근서면(近西面) 지역이다. 증평리는 1966년 1월 1일에 교동리(校洞里)ㆍ중동리(中洞里)ㆍ대동리(大洞里)로 분리되었고, 다시 2002년 1월 2일에 창동리(昌洞里)ㆍ장동리(莊洞里)ㆍ증천리(曾川里)ㆍ내성리(內省里)ㆍ신동리(新洞里)로 분리되었다. 이때 대동(大洞) 5개리 중 2ㆍ3ㆍ4리를 증평리로 하였다.이처럼 교동리는 1966년 1월 1일에 증평리에서 분리되어 법정리가 되었다. 1990년 12월 31일에 지방자치법 제106조 및 충청북도조례 제1864호에 의거하여 충청북도증평출장소가 설치될 때에는 장평지소 관할이었다. 그러다가 2003년 5월 29일에 법률 제6902호 「증평군 설치에 관한 법률」이 공포되고, 부칙에 따라 3개월 뒤인 2003년 8월 30일에 증평군(曾坪郡)이 공식 설치되어 증평군 증평읍 교동리가 되었다.

[ 유래 ]

교동리라는 이름은 보통 조선시대 향교가 있었던 마을에 붙는 이름이다. 그러나 이 마을은 1966년에 처음으로 만들어진 곳으로, 이와는 거리가 멀다. 이곳에는 1930년 4월 19에 증평공립보통학교[지금의 증평초등학교]가 설립되었고, 그로 인해 붙은 지명이다. 증평초등학교는 현재 증평리에 속해 있다. 교동리는 장동리ㆍ대동리ㆍ중동리ㆍ창동리에 들러 싸여 있다. 중동리와 함께 증평읍의 중심지다. 현재 교동리에는 괴산경찰서증평지구대ㆍ농협중앙회증평군지부ㆍKT증평지점ㆍ증평시외버스터미널 등이 들어서 있다. 2010년 5월 현재 420세대에 903명이 거주하고 있다.

  • 교동1리(校洞一里) : 교동리 중 서북쪽에 있으며, 중앙연립과 개인주택단지로 되어 있다. 물탕곳(-湯-)/물탱크(-tank) : 현재 증평소방서 옆에 있는 자리이다. ‘물탕곳’은 ‘물탕’과 ‘곳’으로 나뉜다. ‘물탕’은 ‘물을 채워 놓은 곳’이다. 따라서 ‘물탕’이나 ‘물탕곳’은 같은 뜻이다. 달리 ‘물탱크’로도 불리는데, 그 뜻은 ‘물탕’이나 ‘물탕곳’과 같다. 이곳은 예전에 증기기관차에 물을 공급하던 시설이 있던 곳이다.
  • 교동2리(校洞二里) : 교동리 중 동남쪽에 있으며, 주로 개인주택단지로 되어 있다. 청안나들이(淸安-) : 현재 증평군청 앞 ‘사거리’에서 괴산군 청안면 방면으로 가는 증천리까지를 말한다. ‘청안나들이’는 ‘청안’과 ‘나들이’로, ‘나들이’는 다시 ‘나들’과 접미사 ‘이’로 나뉜다. ‘나들’은 ‘나고 들다’의 어간이니, ‘나들이’는 ‘특정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나가고 들어오는 길목’이란 뜻이다. 따라서 ‘청안나들이’는 ‘괴산군 청안면으로 나가고 들어오는 길목’으로 풀이된다.